TQQQ 레버리지 ETF 투자 기법 -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 (Value Rebalancing), 지수 ETF, 장점과 주의할 점

 지수 ETF 투자에 관심을 가졌던 분들이라면 레버리지 ETF를 들어보셨을꺼에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는 방법 중에서 리밸런싱 투자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특히 라오어라는 투자자가 정리한 TQQQ 밸류리밸런싱(Value Rebalancing) 투자법을 기준으로 그 장점과 주의할 점까지 저의 4년 간의 경험치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은 나스닥 지수보다 3배 크게 움직이는 고위험 상품인 TQQQ를 매매하는 투자방법입니다.  고수익인 만큼 고위험이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투자원칙입니다.  어떤 분들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투자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위험 관리를 잘 하면서 투자를 진행할 수만 있다면 상당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지수 ETF와 레버리지 ETF의 개념부터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 밸류 리밸런싱의 개념부터 주의할 점과 대안까지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지수 ETF와 레버리지 ETF 개념

ETF란?

ETF(Exchange-Traded Fund)는 주식이나 채권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도록 개발된 투자 상품입니다.  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증권사에서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ETF는 특정 지수를 추종해서 가격이 움직이거나, 특정 자산 클래스의 가격 변동에 연동해서 가격이 움직입니다.  한 번에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어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ETF를 통해 소액으로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거래하기 힘든 상품도 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ETF는 코스닥이나 나스닥 지수와 연동해서 움직이는 지수 ETF, 2차 전지나 AI 처럼 특정 주식 종목을 모아놓고 투자할 수 있게 하는 테마 ETF, 엔화 같은 다양한 화폐의 환율에 연동되는 환율 ETF, 금이나 구리 등 원자재 가격변동과 연동되는 원자재 ETF 등 다양한 상품이 주식처럼 증권사에 상장되어 있고 누구나 매매할 수 있습니다.

지수 ETF란?

지수 ETF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코스닥이나 나스닥 등 시장 지수와 연동해서 가격이 움직이는 주식 종목입니다.


위 차트는 대표적인 우리나라 코스피 시장지수에 연동되어 움직이는 KODEX 코스피 ETF입니다.  미국의 나스닥이나 S&P500 시장지수에 연동되어 움직이는 ETF 상품도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도 역시 나스닥100 시장지수에 연동되는 QQQ, S&P500 시장지수에 연동되는 SPY 등 다양한 상품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시장지수가 하락하면 반대로 가격이 상승하는 ETF도 있습니다.  인버스(inverse) ETF라고 하는 상품을 통해 선물시장처럼 하락에 투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레버리지 ETF란?

레버리지 ETF는 지수 ETF의 단점을 보완한 상품입니다.

시장지수는 하루에 3%만 오르거나 내려도 시장에서 큰 이슈가 될 정도로 일반 주식에 비해서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수 ETF는 변동성을 원하는 투자자에게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한 상품입니다.

레버리지 ETF는 이러한 지수 ETF의 단점을 보완해서, 시장지수가 1% 움직이면 그 2배로 가격이 변동하면서 2% 움직이는 상품입니다.  3% 상승하면 6% 상승하는 개념이라 상대적으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이 3% 하락하면 6% 하락하기 때문에 위험도 2배라는 점을 간과하면 안됩니다.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2배 이상의 레버리지 상품을 출시할 수 없지만, 미국시장에서는 3배 이상의 레버리지 상품도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TQQQ는 나스닥100 시장지수의 3배로 움직이는 유명한 상품이고, 이 포스팅에서 소개할 밸류리밸런싱 투자방법에서 매매하는 종목입니다.

2. TQQQ 투자의 리스크

TQQQ 레버리지 ETF 투자의 가장 큰 리스크는 변동성입니다.

높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높은 하락을 각오해야 하는 상품인거죠.  특히 시장이 과열인 상황에서 섯불리 매수한다면 재앙에 가까운 투자손실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위 차트처럼 2021년 11월 22일주 부터 나스닥100 시장지수는 1년간 하락했습니다.  시장지수는 -37.72%까지 하락했고 그 이후로 '23년도에는 다시 반등했습니다.  이 기간에 TQQQ는 어떻게 됐을까요?


TQQQ는 자그마치 -82.44% 하락했습니다.  TQQQ에 몰빵한 경우 이 정도의 하락이면 투자 인생 자체를 마감할 정도의 재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상품은 리스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레버리지 ETF의 또 다른 리스크는 하락률과 상승률이 가진 착시효과로 인한 손해입니다.


시장이 상승한다면 레버리지 ETF의 효과는 드라마틱합니다.

위 차트처럼 코로나 이후 반등한 나스닥100은 2021년 11월까지 상승했고 그 시기 TQQQ는 자그마치 699.01%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시장이 하락하면 재앙급의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시장지수가 다시 반등해서 원래 지수로 회복하면 TQQQ도 원래 가격으로 회복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시장지수가 100이었는데 5% 하락해서 시장지수가 95가 됐습니다.  다시 5% 상승하면 시장지수가 100이 되는 것이 아니라, 95 × 105% = 99.75 가 됩니다.

레버리지 ETF는 그 차이가 더 커집니다.  15% 하락했다가 15% 상승하면 97.75 가 됩니다.  시장지수가 하락했다가 회복하더라도 TQQQ는 회복하지 못합니다.


위 그래프는 2021년 11월 이후부터 2024년 4월초 까지의 차트입니다.  나스닥100은 하락 이후 회복해서 +8.73%까지 반등했습니다.  하지만 TQQQ는 여전히 -25.62% 수준입니다.  즉, 횡보 시장에서 레버리지 ETF는 가격 회복이 기준 지수처럼 회복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레버리지 ETF는 투자 시점이 중요합니다.

가격이 너무 비싼 상황에 매수했다가는 원금 회복까지 더 많은 상승이 필요합니다.

3. 밸류리밸런싱이란?

레버리지 ETF의 이러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적립식으로 장기간 분할 매수해서 설사 고가에 매수했더라도 가격이 하락하면 저가에 계속 매수함으로써 상승 시에 수익률을 기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 방식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소개하겠지만, 라오어의 방식은 밸류리밸런싱이라는 리스크 관리 방법을 사용합니다.

밸류리밸런싱(Value Rebalancing)은 기본적으로 투자자산의 변동에 따라 투자상품의 보유 비중을 조정해서 정해놓은 균형을 유지한다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과 채권에 50 : 50을 투자하고 매년말 리밸런싱을 하기로 결정한 투자자가 있습니다.

연말에 주식은 상승해서 70이 되고, 채권은 하락해서 40이 되었다면, 총 자산은 110으로 상승했을꺼에요.  그럼 연말에 주식을 15 매도해서 수익을 실현하고, 채권을 낮은 가격에 15 매수해서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55 : 55로 맞춰줍니다.

이것이 리밸런싱입니다.  가격이 상승한 주식을 높은 가격에 매도하고, 하락한 채권을 낮은 가격에 매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른 주식을 더 사고 떨어진 주식을 팔아야 하는게 맞지만, 장기투자에서 자산배분의 경우에는 리밸런싱이 상당히 유효한 리스크 관리 방법입니다.  상장 폐지되는 주식과는 달리 주식과 채권 자체는 없어지지 않고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 때문이죠.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은 주식과 채권의 비중이 아니라 'TQQQ 평가가치'를 '기준 밸류(Value)'에 맞춘다는 개념입니다.  이 내용을 이어서 더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4.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

기본 개념

위 그래프에는 TQQQ의 가격 변동 차트와 기준 밸류(Vs) 구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평소에는 TQQQ의 가치가 기준 밸류 구간 내에 있겠지만, 나스닥 지수가 상승하면 위로 벗어나고 나스닥 지수가 하락하면 아래로 벗어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밸류리밸런싱의 기본 개념은 TQQQ의 현재가치를 기준 밸류 구간 내에 유지는 것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TQQQ가 상승해서 기준 밸류 구간보다 높아지면 TQQQ를 매도해서 보유 금액을 낮춰주고, TQQQ가 하락해서 기준 밸류 구간보다 낮아지면 TQQQ를 매수해서 보유 금액을 높여주는 방식입니다.

앞서 주식이 오르면 팔아서 채권을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채권이 오르면 팔아서 주식을 낮은 가격에 매수하는 리밸런싱과 비슷한 개념이죠.

TQQQ의 가격이 상승하면 매도해서 수익을 실현하고, 하락하면 낮은 가격에 매수하는 효과를 통해 레버리지 ETF의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TQQQ 초기 투자비율

TQQQ를 매수한 이후에 하락이 먼저 나온다면 TQQQ를 매수해야 하기 때문에, 라오어는 처음에는 투자금의 90%만 TQQQ를 매수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10%는 현금으로 보유하고 하락장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투자자마다 유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90%를 한번에 매수하지 않고 적립식으로 분할 매수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고, 투자금 자체를 조금씩 늘려가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5. 밸류리밸런싱의 주의할 점과 대안'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기준 밸류 구간의 설정

그렇다면 기준 밸류 구간은 어떻게 정할까요?

투자를 처음 시작하면 기준 밸류(Vs)는 TQQQ를 매수한 금액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기준 밸류 구간은 ±20% 구간으로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TQQQ를 900불 매수했다면, 기준 밸류 구간은 900 × 20% = 1,080과 900 × -20% = 720 입니다.

그리고 라오어는 2주일마다 기준 밸류는 일정 법칙에 따라 상승시키고, 기준 밸류 구간도 같이 상승시킵니다.  나스닥 지수는 대표적인 우상향 상품이기 때문에 기준 밸류도 일정하게 상승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고안되었습니다.

기준 밸류의 상승률은 현금(P)와 2주전 기준 밸류(Vs)의 비율을 바탕으로 계산합니다.

출처 : 라오어 투자카페

처음 투자를 시작하면 현금 100불, TQQQ 900불이기 때문에 P/Vs는 0.11 입니다.

위 표에 따르면 P/V는 0.1 이상이기 때문에 기준 밸류 상승률은 1.015 이거나 1.01 입니다.

2주 후에 TQQQ가 920불로 가치가 상승했다면, TQQQ가 2주 전 기준 밸류 900불보다 높기 때문에 빨간 화살표가 가르키는 1.015 를 상승률로 적용합니다.  기준 밸류는 900 × 1.015 = 913.5불로 설정합니다.

반대로 TQQQ가 하락해서 기준 밸류 900불보다 낮아진다면 파란 화살표가 가르키는 1.01 을 상승률로 적용해서, 기준 밸류는 900 × 1.01 = 909불로 설정하면 됩니다.

조금 복잡하지만 TQQQ가 상승해서 매도가 나와 현금 비중이 늘어난다면 기준 밸류의 상승률이 높아지고, 반대의 경우에는 기준 밸류의 상승률이 낮아지는 원리입니다.

5. 밸류리밸런싱의 주의할 점과 대안

지금까지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 투자방법의 개념과 기준 밸류 설정을 통해 TQQQ를 매도하고 매수하는 원칙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TQQQ 투자는 매우 리스크가 높은 투자방법이고, 4년간 전업투자자 생활을 하면서 경험해 본 바에 따르면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도 치명적인 리스크들이 있습니다.

첫번째 주의할 점은 투자 시작 시점에 시장이 과열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대안이 없다는 점입니다.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에 대해서 설명할 때에 보여드렸던 차트처럼, 2021년 11월에 투자를 시작했다면 80% 이상의 하락을 1년 간 감당해야 하고 기준 밸류 아래에서 매수해도 계속 하락하는 재앙을 맞을 수 있습니다.

이런 재앙을 피하려면, 투자 시점을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이 과열되었다고 판단되면 투자를 시작하면 안됩니다.  하락이나 조정이 나올 때 투자를 시작하거나 적립식으로 장기적으로 분할 매수하면서 평균 단가를 장기적으로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라오어는 적립식 밸류리밸런싱도 제안하고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라오어의 네이버 투자 카페

두번째 주의할 점은 하락장이 장기화 된다면 대안이 없다는 점입니다.

역시 2021년처럼 1년 간의 하락 만으로도 기준 밸류 구간을 이탈해 버리고, 언제 다시 기준 밸류 구간 안으로 회복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합니다.  자칫하면 투자를 포기하는 수준의 손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락장이 본격화 되기 전에 매도하고 다음 기회를 노릴 수 있는 경험치를 쌓거나 나스닥 -3% 이상 하락하면 매도한다는 등의 탈출 기준을 정해놓고 하락장에 대비하는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스닥 -3%에서 탈출하는 투자원칙 보기

큰 수익을 내는 것도 좋지만 큰 손실을 현명하게 피하는 것도 투자생활을 오래 지속하는 핵심요소이기 때문입니다.

6. 맺음말

지금까지 라오어의 TQQQ 밸류리밸런싱 투자원칙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TQQQ 투자는 상당히 리스크가 높은 고위험 투자입니다.  또한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 방법은 현명하게 수익을 실현하고 저가에 매수할 수 있는 원칙을 제안하고 있지만, 과열 상황에서의 투자 시작과 장기간의 하락시장을 위한 대안이 부족합니다.

이런 리스크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로 고안하고 적용한다면, 상승시장에서의 고수익을 노리는 투자자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투자방법이 될 수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왜 나스닥 시총 1등주에 투자해야 하는가? 1편 - 조던 내일의 부 1등주 투자 전략

월가를 긴장시킨 투자 매뉴얼! 터틀 트레이딩 원칙 A to 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