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스닥 시총 1등주에 투자해야 하는가? 2편 - 조던 내일의 부, 추가 매뉴얼

 지난 포스팅에서 나스닥 시총 1등주 투자 전략의 기본 개념과 매수, 매도 원칙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왜 나스닥 시총 1등주에 투자해야 하는지, 어떻게 매수할 것인지, 언제 매도할 것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계의 강남아파트인 시총 1등주를 투자하는 전략에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등주가 바뀌는 상황에서의 대응 방법을 비롯해서, 조던이 추후에 추가로 제시한 매뉴얼인 시장의 위험신호가 발생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에서의 대응법, 보유 중에 주가가 하락할 때의 대응법입니다.

[ez-toc]

1등주 투자 전략 총정리 2편

1. 1등주가 변하는 시기의 대응법

2024년 1월 16일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의 시총을 역전하고 새로운 1등주로 등극했습니다.

이런 경우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곧바로 애플을 모두 매도하고 마이크로소프트를 매수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는 그렇지만 조금 더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종목이 1등주로 등극하는 경우

새로운 종목이 1등주로 등극하면 시대가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늘 그런 것은 아니고 단기적인 격변으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던은 한꺼번에 기존 1등주를 모두 매도하고 새로운 1등주를 매수하는 것보다는, 50%만 매도하고 갈아타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계좌의 절반은 기존 1등주에 투자하고 나머지 절반은 새로운 1등주에 병행해서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설령 새로운 1등주가 다시 2등주로 내려 앉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리스크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1등주와 2등주가 공방을 펼치는 도중에는 포지션을 변화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투자금의 100%를 모두 새로운 1등주에 투자해야 할까요?

50:50 투자 중 1등주에 100% 투자하는 시점

조던은 1등주와 2등주의 시가총액 차이가 10% 이상 벌어지는 상황이 발생하면, 더 이상 2등주를 투자하지 말고 모두 1등주에 투자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을 역전하고 시총 1등주로 등극한 직후에는 애플 주식의 절반을 팔고 마이크로소프트를 매수합니다.

그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시가총액이 애플 시가총액의 110%를 초과할 정도로 상승한다면, 애플을 모두 매도하고 마이크로소프트를 매수합니다.

2024년 3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총은 애플 시총의 115% 수준입니다.

애플을 모두 처분하고 마이크로소프트만 투자하고 있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2. 1등주 주가가 하락할 때 대응법

나스닥이 3% 이상 하락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1등주는 매도하지 않고 장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조던은 추가적으로 매뉴얼을 제안했습니다.

나스닥은 위험 신호를 보내고 있지 않지만 1등주의 주가만 하락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응하는 매뉴얼입니다.

조금씩 현금화하면서 리스크에 대비하는 방법입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1등주를 100%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스닥은 3% 이상 하락하지 않았지만 1등주의 주가가 고점을 기록하고 하락하는 경우에는 조금씩 매도하면서 리스크를 줄이고 수익을 실현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종가로 2024년 3월 21일 429.37불을 기록했습니다.

만약 이 상황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주가가 하락하면 아래 리밸런싱 표에 따라 보유주식의 10%씩 매도해서 현금화합니다.

[caption id="attachment_325" align="aligncenter" width="500"]2024년 3월 24일 마이크로소프트 리밸런싱 테이블 2024년 3월 21일 마이크로소프트 리밸런싱 테이블[/caption]

위 리밸런싱 테이블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종가가 418.64불 이하로 하락하는 경우에는 보유량의 10%를 매도합니다.

그 이후로도 순차적으로 2.5%씩 하락할 때마다 10%씩 매도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종가로 370불까지 하락했다면 50%까지 현금화하고 50%만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단, 그 사이 나스닥이 3% 이상 하락했다면 리밸런싱 방식이 아닌 전량 매도하는 위험 상황에 따라 대응해야 합니다.

주가가 반등하는 경우

그런데 만약 370불까지 하락했던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시 반등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가가 조정을 끝내고 다시 반등해서 신고가를 기록할 수도 있고 짧은 반등 이후에 다시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매번 등락에 대응하다가는 자칫 계좌에 손실이 누적되면서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던은 리밸런싱 테이블에서 2단계 이상 상승하는 경우에만 리밸런싱을 끝내고 다시 100% 매수하라고 조언합니다.

예를 들어, 370불까지 하락해서 375.70불 단계의 리밸런싱을 진행한 경우에는, 375.70불에서 2단계 위, 397.17불 이상 반등하는 경우에만 다시 100% 매수합니다.

리밸런싱 테이블 반등 시 대응법

단순히 살짝 반등했다고 다시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반등이 나온 이후에 투자를 재개한다는 논리입니다.

3. 위험 상황에서의 대응법

나스닥이 3% 이상 하락하면 리밸런싱 테이블은 더 이상 필요 없습니다.

나스닥이 3% 이상 하락하는 상황, 즉 위험 상황이 발생하면 기본적으로 전량 매도하고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하지만 주가가 상당 수준 하락하면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런 욕구는 나쁜 것이 아닙니다.  주식을 더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이를 통해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언제 얼마만큼 사느냐는 개인의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많이 하락했다고 매수하더라도 더 하락한다면 정신적인 타격이 크기 때문이죠.

조던은 이 부분도 개인의 판단이 흐려질 수 있기 때문에 매뉴얼화 했습니다.

하락하면 매수하는 말뚝박기 전략

흔히 주가가 하락했을 때 주식을 조금씩 매수하는 것을 말뚝박기라고 합니다.

조던의 말뚝박기 전략은 주가가 최고가보다 5% 하락할 때마다 투자금의 10% 씩 매수하는 것입니다.

[caption id="attachment_327" align="aligncenter" width="500"]마이크로소프트 말뚝박기 테이블 2024년 3월 21일 마이크로소프트 말뚝박기 테이블[/caption]

예를 들어, 지금 바로 나스닥이 3% 이상 하락하면서 주가가 410불까지 하락했습니다.

이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보유주식을 모두 매도하고 한 달 동안 시장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그런데 그 와중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407.90불 이하로 하락하면 투자금의 10%를 매수해서 말뚝박기 합니다.

주가가 더 하락할 수록 순차적으로 주식을 사 모으면서 말뚝박기 하다가 한 달 동안 나스닥 3% 이상 하락이 나오지 않는다면 비상 상황을 해제하면서 나머지 현금도 풀매수합니다.

기본적으로 1등주는 우상향 할 것이라는 믿음으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말뚝박기를 통해 싸게 주식을 매수하는 전략인 것입니다.

추가로, 말뚝박기 기준은 리밸런싱 기준과는 달리 사상 최고가 입니다.

지금은 공교롭게 말뚝박기 기준과 리밸런싱 기준이 동일하지만, 리밸런싱 기준은 100% 보유한 이후 하락하기 직전의 고점입니다.

말뚝박기 기준보다 하락한 후 위험 신호가 뜨는 경우

그럼 마지막으로 조금 복잡한 사례를 들어서 매뉴얼을 어떻게 적용할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만약 마이크로소프트가 380불까지 하락했다고 가정해 봅니다.

[caption id="attachment_328" align="aligncenter" width="500"]마이크로소프트 리밸런싱 테이블 380불 리밸런싱 테이블[/caption]

위 리밸런싱 테이블에 따라서 40%까지 순차적으로 매도한 상황일 것입니다.

현금 40%, 1등주 60% 보유

그런데 이 상황에서 나스닥 3% 이상 하락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caption id="attachment_329" align="aligncenter" width="500"]마이크로소프트 말뚝박기 테이블2 말뚝박기 테이블[/caption]

이제 리밸런싱 테이블은 의미가 없고, 말뚝박기 테이블만 보셔야 합니다.

이미 380불까지 하락했기 때문에 말뚝박기 2단계 까지 진행했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최종 포지션을 현금 80%, 1등주 20%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이미 현금 40%, 1등주 60% 상황이기 때문에 주식 40%만 추가로 매도해서 최종 포지션으로 맞춰주면 대응 완료입니다.

즉, 나스닥 3% 이상 하락이 발생하는 경우에 전량 매도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지만, 말뚝박기 가격 이하로 하락한 경우에는 말뚝박기 해야하는 물량 만큼은 남겨두고 현금화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4. 맺음말

리밸런싱과 말뚝박기는 주식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쉽게 이해하기 힘든 내용입니다.

사실 1편에서 정리한 내용과 이번 포스팅에서 새로운 1등주가 등장하는 경우만 알고 있어도 1등주 투자 전략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1등주 투자전략 1편 기본원칙 알아보기

리밸런싱과 말뚝박기는 개인의 취향이나 판단에 따라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고, 수정해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리밸런싱은 매뉴얼 대로 적용하고 있지만, 말뚝박기는 저만의 하락률과 매수량을 정해놓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투자전략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매뉴얼을 어기지 않고 대응하느냐에 있습니다.

자칫 매뉴얼을 임의로 수정하거나 원칙대로 행동하지 않는다면 투자 전략 전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임의로 수정해서 적용해서 성공하는 경우에는 더 위험합니다.  이런 성공 경험은 계속되는 임의의 판단을 허용하게 되고 그러다가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임의로 상황에 따라 수정하는 것과 원칙을 재조정하는 것은 엄연히 다릅니다.

매뉴얼에 따른 투자를 할 것인지, 상황 판단에 따른 투자를 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하고 투자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왜 나스닥 시총 1등주에 투자해야 하는가? 1편 - 조던 내일의 부 1등주 투자 전략

월가를 긴장시킨 투자 매뉴얼! 터틀 트레이딩 원칙 A to Z

TQQQ 레버리지 ETF 투자 기법 - 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 (Value Rebalancing), 지수 ETF, 장점과 주의할 점